학술지 논문

해방 직후 일본군의 귀환 수송과 부산항

  • 저자
    김윤미
  • 논문지명
    역사와실학
  • 게재연도
    2021.04.

첨부파일

본문

제국주의 국가들은 전쟁을 통해서 팽창해 갔고, 제국민과 식민지민들은 확장되는 제국 영토 내에서 빈번한 이동을 했다. 일본도 동아시아에서 세력권을 구축하며 반세기에 걸친 다방향의 이동을 주도했다. 이러한 흐름은 1945년 일본 제국이 붕괴되면서 대전환을 맞았다. 장기간에 걸쳐 일어났던 인구이동은 한순간에 대규모 집단이동의 형태로 바뀌었다. 이것은 인구의 재배치이기도 했다.
대이동이 시작되는 1945년 부산은 경계지가 되었다. 일본 제국 속에서 부산항은 관문의 역할을 했지만, 일본 제국이 붕괴 된 이후 미군정 체제 속의 부산은 조선과 일본의 국경이었다. 이 글에서는 조선 남부에 주둔했던 일본군 귀환의 전반을 정리하고, 부산항을 통한 일본군 귀환을 재조명해보려고 한다.
‘안정적인 귀환’을 주도하고자 했던 일본측의 계획은 일정부분 미군이 수용했지만, 조선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귀환한다는 방침은 허용되지 않았다. 일본군을 가장 먼저 수송한다는 미군의 방침에 따라 대규모 군사이동이 시작되었다. 미군은 일본군을 사단 단위, 혹은 대규모로 이동시키지 않았다. 통제 가능한 수준의 소규모 집단으로 나누었다. 조선 남부에 주둔한 미군은 가장 먼저 일본군 무장해제와 철수를 실시했다. 일본군을 철수시키는 것은 미군정의 행정업무가 아니라 미군의 첫 번째 군사작전이었다.

Copyrights (C) 2018 동북아해역과 인문네트워크의 역동성 연구. All Rights Reserved